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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문석 (동해종합기술공사)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580 - 59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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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정부는 매년 10조원, 5년간 50조원의 공적재원을 투입하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도시재생 뉴딜정책 사업은 도심공동화를 막기 위해 쇠퇘한 구도심을 살리는데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재개발사업이나 뉴타운사업으로 인해 지역 원주민들이 떠나가는 악순환도 방지하고 공공임대주택 공급에 따라 서민들의 주거 안정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역세권 도시재생의 기폭제 및 앵커로 복합환승센터 구축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토록하였다. 복합환승센터 도입은 대중교통 중심 광역 및 지역 연계 · 환승체계 구축을 통한 교통허브 구축으로 교통외 부족한 상업 · 문화 기능 충진과 상시 활력을 부여할 수 있는 신유동인구 유입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복합환승센터를 이용하는 시민, 방문자를 수요로 낙후된 지구 재생 유도와 기반시설개선, 민간 투자유치와 종합적 계획 · 관리시행으로 중장기적 역세권 발전구상을 도모할수 있을 것이다. 도시재생과 복합환승센터의 공동 구상으로 교통수단간의 환승 · 연계 및 접근 이동성 강화, 통합교통체계 구축을 통한 사람 중심의 도시공간 조성, 지역경제 성장동력으로서 교통결절지역 기능 회복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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