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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근원 (한국교통연구원) 안현주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598 - 61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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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달, 데이터 기반 마련 등으로 인해 교통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수단별 교통서비스 공급에서 개인의 이동중심의 통합모빌리티 이른바 MaaS가 주목받고 있다. 프랑스, 독일, 핀란드 등에서는 파일럿 테스트, 상용화 서비스 확장등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은 이미 대중교통 정보안내, 교통카드를 활용한 대중교통 환승시스템과 같이 통합을 위한 기반이 잘 구축되어있기에 통합모빌리티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통합모빌리티를 실현하기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과 과제에 대해서 논한다. 모빌리티 통합을 위해 인프라 기반이 다양하게 잘 갖춰져 도시지역에는 이용가능 한 수단을 통합하는 수단중심의 통합모빌리티를, 농어촌 지역에는 간선축에 대중교통 집중 신설과 지선축에 O2O서비스, on-demand 서비스를 통합하는 노선 중심 통합모빌리티를 제안한다. 또한 국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광역 알뜰교통카드를 기반으로 보행-자전거-대중교통을 통합하는 통합시스템 구축을 기대할 수 있다. 통합모빌리티 빠른 도입을 위해서는 공공과 민간의 역할분담을 통해 한국형 플랫폼 기반의 교통서비스 정착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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