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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구섭 (전남대) 이봉기 (평화문제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2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63 - 87 (25page)
DOI
10.18338/kojmee.2019..6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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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독일통일 전 서독의 독일 문제(분단 문제) 수업 지침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해 우리나라의 통일교육 실행 방향 설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독일 문제 수업 지침의 내용을 전체 구성, 수업 지침의 세부 내용, 수업의 실행 방향 측면에서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분석 결과, 서독의 독일 문제 수업 지침은 학교 교육에서 독일 문제(분단 문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수업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 방향을 효과적으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독일 문제 수업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지는 못한 한계를 보였다. 서독의 독일 문제 수업 지침은 우리의 통일교육 방향설정에서 학교 교육을 넘어서는 다양한 환경에 대한 고려, 균형 있는 내용 접근 방향 제시, 전체 교육과정과 연계된 통일교육 실행 방안 제시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통일 전 구서독의 독일문제 수업 지침 분석
Ⅳ. 구서독 독일(분단)문제 수업 지침의 비판적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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