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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수 (부산대학교) 조수경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2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81 - 201 (21page)
DOI
10.18338/kojmee.2019..62.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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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문재인 정부의 통일교육을 한반도 정책과 통일교육지침서인 ‘평화·통일교육: 방향과 관점’을 통해 확인하고 이전 정부의 통일교육지침서와 독일 통일 전 서독의 ‘독일문제에 대한 교육지침’을 비교 분석하여, 그 특징을 한국 통일교육의 변화와 지속성의 관점에서 찾아보고 개선점을 탐구하고자 한다. 문재인 정부의 통일교육은 통일교육의 관점에서 평화의 가치를 최우선하며, 통일교육의 ‘중점 방향’으로 15가지를 제시하여 지침서로서의 성격을 강화했다. 통일교육의 내용은 통일과 북한을 이해하는 관점 부분이 ‘중점 방향’으로 이동했다. 실제 내용은 분단의 배경과 통일의 필요성, 북한 이해, 통일의 과정과 미래상으로 간명하게 축소·재조정하고 사실위주, 통일의 과정과 미래상을 강조했다. 통일교육의 방법은 기존의 학교 및 사회 통일교육 방법을 통합하여 모든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통일교육과 지식·감수성·실천을 담는 통합적인 교육방법을 강화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정책과 통일교육
Ⅲ. 기존 통일교육지침서와의 비교
Ⅳ. 통일 전 서독의 ‘독일문제에 대한 교육지침’과의 비교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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