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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상현 (중부대) 손경원 (서울대)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2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03 - 232 (30page)
DOI
10.18338/kojmee.2019..6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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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생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고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입시위주의 학교문화는 중등학생의 인성지수가 초등학교 이후 갑자기 낮아지는 원인으로서 논의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인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성적요인(성적수준, 학업 스트레스)과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학교 생활만족도와 정체성(자기이해, 자기조절, 자기존중)의 상대적 영향력과 조절효과를 조사하려했다. 선행연구(정창우 외, 2013)로부터 도덕성과 사회성의 14문항을 추출하여 도덕적 인성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수도권 중․고등학교 학생 479명을 대상으로 도덕적 인성과 그 영향변인(성적수준, 학업 스트레스, 정체성, 학교 생활만족도)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첫째, 도덕적 인성의 영향변인은 정체성(자기존중, 자기조절), 학교 생활만족도, 학업 스트레스 순으로 영향력을 보였다. 둘째, 학업 스트레스와 도덕적 인성의 관계에서 정체성과 학교 생활만족도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효하였다. 학교 생활만족도가 평균이하인 집단에서만 정체성과 학업 스트레스의 상호작용에 학교 생활만족도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학교 생활만족도가 평균이하 집단에서는 정체성이 높은 학생들의 경우 학업 스트레스가 높아짐에 따라 인성지수가 낮아졌지만 정체성이 낮은 학생들은 학업 스트레스가 높아짐에 따라 인성지수가 높아졌다. 이에 효과적인 인성교육을 위해서 성적요인(성적수준, 학업 스트레스)의 부정적 효과를 줄이려는 노력보다 ①학교 생활만족도를 높이고 ②인성의 핵심요인으로서 정체성 형성 교육 강화를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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