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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희 (충남대학교) 박홍규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55 - 18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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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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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산항과 평택·당진항을 비교하여 대한민국의 중소항만들이 차별화된 전략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요인들에 대해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화물처리량이 2007년부터 현재까지 13배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 등에 비해 연구가 희소한 중소항만인 대산항을 평택·당진항과 비교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강화해 나가야 할 요인을 제시하였다. AHP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항만인프라, 정책, 운영관리, 비용 등 4가지 측면에서 대산항의 발전 및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이며, 대산항과 경쟁관계에 있는 평택·당진항을 비교했을 때 세부요인들 중 어떤 부분들을 더 개발하고 연구하여 발전시켜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관점을 제공하였다. 그 결과, 항만인프라, 정책, 운영관리, 비용요인 4가지 대분류에서는 비용요인이, 14가지 세부요인 중에서는 항만인프라요인의 배후지역과의 연결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대산항과 평택·당진항의 세부요인 간 쌍대비교에서는 11가지 요인이 대산항에 경쟁력이 필요한 것으로 제시되었다. 절대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요인으로 나타난 비용요인은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가격결정시스템의 체계화 및 인센티브제도의 활성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그 밖에도 내륙의 육로 연결망 및 수송망 개발, 정기항로 개설 등 정부와 지자체간 협력을 통해 배후지역과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이미 구축된 정부의 수출입통관 및 행정 편의성에 대한 제도(AEO, FTA활용시스템 등)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지역항만들의 자체적인 서비스의식 개선이 항만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대상항만의 개요와 운영현황
Ⅳ. 연구모형
Ⅴ. 연구결과에 대한 시사점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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