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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민 (원광대학교) 박정민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435 - 2,453 (19page)
DOI
10.22558/jieb.2016.12.29.6.2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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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급격한 성장 속에서 동북아 지역의 물동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 경제의 침체 속에서 이 상황을 낙관 할 수만은 없다. 급변하는 동북아 물류 환경 속에서 한 · 중 · 일 3국은 경쟁의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하여 항만을 대형화하고 항만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코피티션(Co-Opetition)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국내의 인접항만인 서해안권 항만들이 선의의 경쟁 및 협력을 통하여 동북아 지역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지닌 항만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상생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이할당 분석을 이용하여 동일 권역 내에서 전이 되고 있는 물동량을 확인하여 경쟁 구조를 분석하고, LQ 지수분석을 통하여 각 항만의 특화품목을 선정하여 기능중복이 일어나지 않는 물동량 할당 전략을 세워 각 항만들이 특화 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컨테이너 물동량은 인천항과 군산항에서 평택․당진항과 대산항으로 지속적으로 전이되었고, 비컨테니어 물동량은 평택 · 당진항과 군산항의 물동량이 인천항과 대산항으로 옮겨 갔으며, 가까운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평택 · 당진항과 대산항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컨테이너물동량의 절대성장치의 분석 결과 인천항이 4개의 항만 중에서 절대적인 경쟁 우위에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평택 · 당진항과 대산항이 치열한 경쟁 상황에 처해 있음을 알 수 있다. 비컨테이너 물동량의 절대성장치의 분석 결과 평택 · 당진항이 대산항의 성장치에 크게 못 미쳐 평택 · 당진항이 경쟁에서 열세임을 확인 할 수 있다.
LQ지수 분석 결과 인천항과 군산항은 육류, 어패 · 갑각류, 양곡, 당류, 시멘트, 비료, 원목, 목재, 목탄, 코르크, 고철, 기계류 및 그 부품에서 경쟁이 나타나고 있다.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권역내에 위치하고 있는 평택 · 당진항과 대산항은 특화된 품목 중에서는 경쟁이 일어나고 있지는 않지만 특화되지 않은 품목에서 심한 경쟁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현황 분석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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