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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경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0집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31 - 5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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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유음 연음(linking) 과정에 나타나는 대치 오류 사례를 바탕으로 국어의 음운 제약과 제2언어(L2)로서의 한국어 음운 제약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였다. 외국인 학습자의 발음에 관한 기존 논의들에서는 주로 학습자 모국어와 목표언어의 음소 체계를 대조함으로써 오류를 예측하고 그 원인을 찾고자 하였다. 그러나 모국어와 목표언어의 음소 체계 차이로 설명하기 어려운 오류 사례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설명 방법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그 예로 베트남어에서 유음 /l/이 음절 초성 위치에 허용되는데도 베트남인 화자가 국어의 음절 초 /ㄹ/을 /n/로 대치하는 현상을 들 수 있다. 본고는 이러한 음절 초 /ㄹ/의 대치 현상이 학습자 모어에서 음절 말음 위치에 /l/을 허용하지 않는 Coda-Cond(L1) 제약의 영향과 형태소 경계와 음절 경계가 일치될 것을 요구하는 Align 제약의 영향을 동시에 받는 데에서 야기된다고 보았다. 본 연구 결과는 중간언어의 발음 현상이 학습자의 모국어 음운 체계의 간섭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목표언어에 존재하는 유표성 제약과 충실성 제약들이 함께 작용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최적 이론과 국어의 음절 구조 제약
3. L2 습득 과정과 제약 유형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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