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선 (한국산업기술대)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259 - 29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선정주 시인의 제2 시조집 『겨울 중랑천』(1984)에 실린 중랑천 연작 시조를 생태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이다. 선정주 시인은 기독교 목사로서 자신이 사는 시대와 민족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고 사회적 문제와 생태 환경,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시적으로 형상화했다.
중랑천 연작시조는 1970~80년대 생태시의 주류를 형성한 “환경오염의 피해상이나 급속한 산업화로 인한 인간소외를 비판하는 작품”에 속하면서 초기 생태시의 생경하고 비문학적인 측면들을 불식시키는 시적 완결성을 보여준다.
선정주 시인은 지적이고 절제된 언어, 비유와 상징 같은 응축된 표현을 사용하고 메시지를 서사화하는 사설시조 형식을 취하여 시조의 내용을 돋보이게 한다. 그는 자신의 실존적 배경이 되는 기독교 세계관 속에서 인간과 자연의 상호관계, 자연을 대하는 인간의 자세, 인간이 회복해야 할 궁극적 자연, 인간성의 회복 등에 대해 표현하고 있는데, 성서적 전거를 우리 고유의 시조 속에 차용하는 창작 방법은 현대시조의 외연을 넓히는 한 사례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시조 창작방식은 생태문학 작품이 지닌 추상성과 계몽성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극복할 수 있는 문학적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언
2. 생태시조 논의 양상과 특징
3. 중랑천 연작시조에 나타난 생태의식
4. 결어: 생태주의적 관점에서 본 선정주 시조의 특징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810-000530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