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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려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2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63 - 190 (28page)
DOI
10.18658/humancon.2019.03.52.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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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시장의 성장과 함께 검증을 거친 콘텐츠를 원천콘텐츠로 선정하여 다양한 장르로 전환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소설처럼 서사를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거점화하는 현상이 주목받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선형적인 전환 과정을 가지고 있는 소설 〈never let me go〉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했다.
소설<Never let me go>는 영국 작가 가즈오 이시구로가 2005년에 집필한 소설로 2010년에 영화로 2016년에는 드라마로 두 차례 전환된 바 있다. 사실주의와 공상과학이라는 대립되는 두 항을 전면에 내세운 해당 소설은 제한된 인생에서 교육을 받는 것이 행운인지 비운인지에 대한 딜레마적인 질문을 던졌고 언어학과 철학 등의 영역에서 철학적 답안을 제시한바 있지만 문화콘텐츠로서의 가치 연구는 미비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설을 원전으로 두 차례 진행된 전환 및 그 양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면서 하나의 소설이 두 개의 다른 매체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서사확장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특히 캐릭터, 시간, 공간, 플롯의 변화가 전환된 서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집중했으며 해당 존재물(existents)과 사건(events)이 어떻게 변화되었고 그 양상이 다시 해당 콘텐츠에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지를 비교 · 분석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소설 〈never let me go〉 텍스트 분석
Ⅲ. 영화 〈never let me go〉와 드라마 〈나를 보내지마〉 구현 양상 비교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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