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지속되고 있는 당산제가 농사의 풍요나 마을의 안녕이라는 신앙적인 목표, 즉 종교적 가치는 약화되고, 공동체정신을 계승하려는 공동체행사로 진행되거나, 경제적인 도구의 하나인 상품으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 이것은 종교적인 가치 구현보다도 경제적 가치를 우위에 두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나타날 것이며,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생각한다. 생촌리의 당산제가 마을신을 위한 제의적 행사라면, 지신밟기는 가택신을 위무하는 풍물굿이고, 줄다리기는 당산제와 지신밟기를 연결한다. 줄다리기야말로 공동체성을 구현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필자가 당산제, 줄다리기, 지신밟기를 하나의 마을축제로 이해하려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생촌리의 당산제는 시간(제일), 인간(제관), 공간(제당-신)으로 구성된다. 먼저 제사 지내는 시간은 연결 도식과 수직성 도식에 근거하여 마을사람들과 마을신의 만남을 결정하고 가정의 공간적인 통합, 그리고 인간과 신의 일체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두 번째로 제관은 연결 도식에 근거하여 마을의 대표성을 지닌 존재이며, 항상 정화된 몸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세 번째로 제당은 수직성 도식에 경로 도식과 반복 도식이 덧씌워져 그것에 근거하여 마을신과 마을사람들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면서 마을신의 영험성과 신성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고, 신앙적인 의도와 결과를 확인하는 곳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리고 본질적으로 차단 도식에 근거한 것이지만 그릇 도식이 덧씌워져 행해지는 금줄치기와 황토놓기는 제당을 완벽한 정화의 공간으로 만들려는 의도임을 파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사 내용으로서 제사음식은 과정 도식에 근거하여 지극 정성으로 준비되며, 제사절차에서 핵심적인 것은 독축, 음복, 헌식이다. 독축은 경로 도식에 근거하여 인간이 소망하는 내용을 신에게 전달하는 것이고, 음복은 연결 도식에 근거한 인간과 신의 접촉이며, 헌식은 중심-주변 도식에 근거한 공동체성을 구현하는 제사절차이다. 결론적으로 당산제는 농사의 풍요와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신앙적 행사이지만, 마을의 공동체성을 구현하는 집단적 행사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생촌리 줄다리기는 연결 도식과 경로 도식을 근거로 줄을 제작하고 줄 메고 돌아다니며, 음양 도식에 근거하여 줄을 결합하고, 힘의 구조인 흡인 도식에 근거하여 줄다리기의 승패를 결정한다. 줄다리기가 끝나면 묶음과 풀다 도식에 근거해 줄감기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보면 생촌리 줄다리기는 마을의 공동체성을 구현하는 민속놀이지만, 농사의 풍요를 기원하는 주술적인 행사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생촌리의 지신밟기는 힘의 구조에 따른 강제 도식/흡인 도식과, 과정 도식/경로 도식/연결 도식에 근거하여 기호적 경험으로 확장된 가정의 안녕과 복을 기원하는 풍물굿이지만, 마을의 공동체성을 구현하는 민속놀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생촌리 마을축제는 신과 인간의 의사소통방식으로서 당산제, 인간과 인간의 연결로서 줄다리기, 가정과 가정의 연결인 지신밟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것은 농사의 풍요와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종교적 행사이지만, 인간과 신의 일체성(신명성), 그리고 인간과 인간의 통합성을 토대로 한 공동체성을 구현하는 문화행사라고 해석할 수 있다.
The ritual sacrifice (dangsanjae), which is continued in the modern society, places more emphasis on the economic value over the realization of religious value. This phenomenon will spread over the nation and will be accelerated. Whereas the dangsanjae in Saengcheon-ri is a ritualistic event for the village god, jisinbapgi is a pungmulgut to appease the house god and the tug-of-war connects the dangsanjae and jisinbapji. The tug-of-war is the event which realizes the sense of community, which is why this study attempted to understand the dangsanjae, tug-of-war, and jisinbapgias a single village festival. In conclusion, the village festival in Saengchon-ri consists of the dangsanjae, which serves as a means of communication between the gods and human beings, the tug-of-war, which connects people to people, and jisinbapgi, which connects families to families. Such events constitute the religious ceremony to pray for abundant crops and the peace in the village, but this village festival could also be interpreted as a cultural ceremony which realizes the sense of community based on the unity between humans and gods (enthusiasm) as well as the integrity among human be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