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빈 (목포대학교) 김혜진 (서울대학교) 허현수 (지오스토리) 위광재 (지오스토리)
저널정보
대한공간정보학회 대한공간정보학회지 대한공간정보학회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23 - 30 (8page)
DOI
10.7319/kogsis.2019.27.2.0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조간대는 지반이 견고하지 않고 육지와 물이 공존하는 환경적 특성 때문에 전통적인 측량방법으로는 고해상도의 지형정보를 구축하기가 어렵다. 만조 시에도 선박이 접근하기 어려운 수심이 얕은 지역이 넓게 분포하기 때문에 해양환경에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음향측심 기술도 적용하기가 어렵다. 항공수심라이다(airborne bathymetric LiDAR, ABL) 측량시스템은 근적외선 및 녹색 레이저를 사용하여 지형 및 수심에 대한 관측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으므로 조간대에 매우 효과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측량기술이다. 또한 다중빔음향측심기(multi-beam echo-sounder, MBES)로부터 취득된 근해의 해저 지형자료와 상호보완적으로 통합된다면 연속적인 고해상도 지형자료 제작에 활용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이종 데이터 간의 통합 시 발생하는 상대 오차를 검증하고 통합 데이터의 활용가능성을 분석하였다. 특히 데이터 취득 시의 환경적 요인과 수직기준면 변환과정으로부터 발생하는 오차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타원체고 기반으로 MBES 데이터를 취득하여 정확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정확도 평가 결과 RMSE값이 ±0.136m로 IHO에서 규정한 특등급 수심별 허용 오차범위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항공수심라이다를 활용하여 조간대 지역에 대해 연속성 있는 고해상도 지형정보의 구축이 가능함을 시사한다.

목차

要旨
Abstract
1. 서론
2. 연구자료 취득
3. 실험 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452-0005544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