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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남호수 (동서대학교) 이현우 (아이티베인) 김종태 (대구대학교) 김대식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415 - 427 (13page)
DOI
10.7465/jkdi.2019.30.2.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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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발생한 강릉선 탈선사고는 철도안전 및 체계적 유지보수 체계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근래 10여 년 동안 사고건수는 해마다 급격한 추세로 감소하고 있으나 지연운행은 크게 줄어들지 않고 있고, 지연운행의 원인이 대부분 차량고장으로 나타나고 있어 철저한 유지보수를 수행하지 않으면 보다 큰 사고로 이러질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국내 철도운영사 대부분은 체계적 유지보수 활동인 RCM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시스템 구축과 운영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식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의 환경에서 RCM 수행을 위해 우선적으로 수행해야 할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RCM 수행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머리말
2. 철도사고 현황분석
3. 국내철도 RCM 수행방안
4. 결론
Reference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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