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태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3권 제5호(통권 제111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363 - 38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전략으로써의 시장 지향성과 생산 전략으로써의 모듈화 생산 그리고 성과와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하고 이에 대한 학문적 ·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시장 지향성, 제품 모듈화, 프로세스 모듈화 등에 대한 관련 이론들, 기존에 수행되었던 연구들과 논의를 충분히 검토하였고 추가적으로 관련 실무진과의 면담을 통해 최종적으로 5개의 가설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모듈화 생산을 실시하고 있는 국내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시장 지향성과 모듈화 생산, 운영성과에 대한 실증 분석결과, 시장 지향성이 제품 및 프로세스 모듈화,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제품 및 프로세스 모듈화가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지금까지 기능 전략의 연구는 해당 영역에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시장 지향성, 생산 전략으로서의 모듈화 생산, 그리고 성과의 관계를 기능 전략 통합의 관점에서 확인함으로써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설계
Ⅳ. 실증 분석 및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