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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1 - 7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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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2000년대 들어 현대자동차가 급속히 성장 비결 중 하나로 현대자동차가 구축한 생산 방식이 꼽힌다. 현대자동차는 오래 전부터 도요타의 생산방식을 이식하려는 시도를 했지만, 2000년대 들어서는 유럽 완성차 업체의 부품 모듈화를 참고해 부품 모듈화와 모듈 중심 생산방식을 과감하게 추구함으로써 자신에 맞는 생산방식을 구축해냈다. 본 연구는 일부 문헌과 기사 등에서 기술하는 것처럼 현대자동차의 모듈기반 생산방식이 현대자동차 만의 독창적인 생산방식은 아니지만, 진화과정에서 독특한 형태로 발전한 부분이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논문구성/논리: 먼저 모듈화에 대한 이론과 유럽 및 일본에서 완성차 업체들의 모듈생산 방식을 어떻게 발전시켜왔는지를 살펴보았다. 다음 현대자동차의 모듈 중심 생산방식의 발전 과정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결과: 현대자동차의 모듈기반 생산방식은 유럽 모듈화와 일본식 모듈화와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모듈 생산방식의 확산은 모듈을 구성하는 부품의 전자화는 물론 전자 거래 및 전자 무역의 확산과 같은 경영 환경 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독창성/가치: 본 논문은 모듈 생산 방식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속에서 현대자동차가 구축한 모듈 생산방식의 특성과 장단점을 더욱 심도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전자무역 환경이 가져온 변화에 대응하는 하나의 방안으로써 모듈 생산 방식을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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