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70輯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5 - 26 (22page)
DOI
10.18075/jcs..70.201904.0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내성활동을 중시한 수업실천에 있어 일련의 내성활동에 의한 비판적 사고태도의 촉진 가능성을 밝히는 것이다. ‘일본 언어와 문화’ 수업에서는 학습자 개개인이 학습체험을 되돌아보면서 내성내용을 작성하는 개별내성, 자신의 내성내용을 다른 학습자들과 나누는 내성공유, 그리고 개별내성과 내성공유 후에 각자의 내성활동 자체에 대해 내성하는 메타내성을 단계적으로 행하였다. 이들 중 메타내성의 내성내용을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은 비판적 사고태도의 요인이 표출되었으며 이를 통해 내성활동이 비판적 사고태도를 촉진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1)다양한 시점의 중시, 2)자기 객관화 · 재발견, 3)탐구심․동기부여, 4)논리적 사고 · 표현의 자각, 5)구체적 근거의 중시. 이러한 태도가 비판적 사고의 수행에 있어 불가결한 요소이며 비판적 사고능력을 적절히 발휘할 수 있게 하는 동인으로서 중시되는 한편 이를 촉진 · 육성하는 실천적 방안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상황에서, 본 수업실천의 내성활동을 통해 얻은 긍정적 성과는 향후 비판적 사고 교육에서의 응용가능성을 시사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수업 및 내성활동 개요
제2장 분석 대상 및 관점
제3장 결과 및 고찰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913-000543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