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순범 (중앙대학교) 이용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710 - 71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철도 승강장 스크린도어는 승강장과 선로사이에 설치된 고정벽과 가동벽을 통해 승객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설치된 시설물로서 열차와 연동하여 자동 개폐되는 장치이다. 이러한 자동화 장치의 경우 내부 구성요소가 복잡하게 연계하여 작동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복잡성은 내부 요소의 단순 결함이 예기치 않은 대형 참사로 이어지게 되는 동기를 제공하기도 한다. 최근들어 도시철도 승강장 스크린도어의 경우 유사한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되고 있어 지금까지의 비상시 장애 또는 사고에 대처하는 안전관리 방법론으로는 한계가 따르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시스템의 기능유지에 중점을 두는 회복성 공학(Resilience Engineering) 개념의 도입은 전략적 사고예방을 통한 상시 위험관리체계의 구축과 피해발생에도 신속히 기능을 회복(Resilience)하는 시스템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안전관리 체계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