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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국 (부산발전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908 - 93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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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번 부산시 도시철도망은 인구감소에 대응하고 개발지역을 연계하며 광역철도망에 연결을 강화하여 부산교통권 어디에서나 연계환승이 가능하도록 계획되었다. 새로운 시가화 지역이 주로 동·서부산에 집중되어 승용차의 직주원접(職住遠接)이 심화되고, 엄청난 대중교통 투자에도 불구하고 수단분담율은 오히려 감소하였다. 이에 脫자동차화의 교통비전으로 도시철도를 타려고 고가와 지하로 오르내리는 불편을 최소화하고, 도로를 달리는 철도(노면전차)에 근접해도 안전한 환경을 지향하였으며, 부산의 풍부한 관광 및 경관 요소를 노선에 꿰었다. 수 많은 노선들을 망라 검토하여 기술적으로 가능하고 구축망 수립기준을 충족하는 6개 노선 74.7km을 최적망으로 계획하였다. 하단∼녹산선, 기장선 및 신정선은 경전철(AGT) 선이고 강서선, C-Bay∼Park선 및 정관선은 노면전차 노선이다. 노면전차 노선은 부산의 도시교통과 대중교통 정책의 화를 예고하고 있으며, 도로 다이어트를 통한 부산의 도로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낙후된 도심공간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폭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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