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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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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손승오 (한양대학교) 박준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0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88 - 9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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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인구 10만 명 당 보행 사망자 수는 3.5명으로 OECD 가입국 평균 1.1명의 3배 이상에 달한다. 또한 전체 교통사고 중 대다수(71.9%)가 도시부 도로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렇게 도시부 도로에서 발생하는 사상자 수로 인한 경제적, 사회적 피해는 여전히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기에 지자체 및 정부에서는 도시부 도로의 제한속도를 하향하는 정책과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택시, 버스 등의 사업운송자 집단과 출퇴근 시 심각한 체증을 경험하고 있다고 느끼는 일반 승용차 운전자들은 이러한 사업 시행을 반대하고 있다. 따라서 안전속도 5030 정책 시행의 타당성을 확립하고, 사업 시행의 효과를 확대할 수 있는 효과분석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도시부 도로를 대상으로 한 제한속도 하향 사업의 사고감소 자료를 분석하여 안전성 개선효과를 입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속도하향 사업이 시행된 대구광역시의 20개 구간을 대상으로 수집한 사고자료를 이용하여 효과분석을 수행한다. 관측 사전/사후 연구 방법론의 Comparison Group 전후 분석결과, 사고감소 효과는 -23.9%로 분석되었고 EB Method를 통한 전후 분석결과, 사고감소 효과는 -20.00%로 분석되었다. 속도하향 사업은 현재 각 지자체에서 시범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의 효과분석 결과는 안전속도 5030 사업의 시행 확대 및 정책 홍보와 국민의 보행안전 향상에 적극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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