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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민지 (서울시립대학교) 강지우 (서울시립대학교) 박신형 (서울시립대학교) 최새로나 (한국교통안전공단)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17 - 52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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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안전 증진을 위해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도로시설 및 차량 관점에서의 속도를 설정하고 있어 보행자 관점에서의 세분화된 속도 설정 기준은 부재한 실정이다. 생활권 도로는 생활권 내에 보행자의 이동성이 중요시되는 구간으로 보행 비율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다양한 통행수단과의 상충으로부터 보행자가 안전할 수 있도록 생활권 안심도로 운영을 위한 제한속도 설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기능과 보행자의 이용특성을 반영한 제한속도 설정 기준 마련을 목적으로 하여, 도로의 기능적 요소(도로 기하구조)와 도로 이용자의 이용 특성(보행자, 차량)을 고려하여 클러스터링 분석을 통해 대상 구간을 유형화하고, 도로 환경 및 이용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기반으로 제한속도 적정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기존 5030 제한속도 공학적 설정 기준과 보행자를 고려한 본 연구의 생활권 도로 제한속도 설정 기준을 종합한 제한속도 설정 기준 알고리즘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도시부 도로 제한속도 설정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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