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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정복 (서울대학교) 이중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40 - 244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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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퍼스널 모빌리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 전동킥보드는 학습이 쉽고 휴대가 간편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전동킥보드는 급가속능력과 작은 회전각에 비해 취약한 제동장치를 갖고 있으며, 사고 시 안전장치가 부족해 운전자가 큰 피해를 당할 수 있다. 따라서 전동킥보드의 주행 속도인지는 사고를 피할 수 있는 좋은 정보가 된다. 그러나 전동킥보드의 속도계는 운전자의 시야각 밖에 존재해 인지하기 어렵고, 이로 인해 운전자가 자신의 주관적 속도감에 의존하여 주행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문제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행속도 지각을 돕기 위한 진동 피드백을 고안하고, 진동 피드백이 운전자의 주행속도 지각에 영향이 있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2 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평평한 직선도로에서 주행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실험 결과 속도유지 상황에서 진동 피드백이 속도 지각을 보조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객관적 속도와 지각된 속도의 차이를 살펴보고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하는 피드백 정보의 필요성을 제기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관련연구
3. 연구방법
4. 논의점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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