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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도현 (광주과학기술원) 이지은 (광주과학기술원) 김원 (광주과학기술원) 김명섭 (광주과학기술원) 조경원 (광주과학기술원) 아야 아타야 (광주과학기술원) 김승준 (광주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495 - 50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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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완전 자율주행 시대가 가까워 지고 있다. 그러나 차량지능이 해석하기 어려운 도로상황이 발생하면 이로 인한 잠재적 위험을 방지하고자 자율주행 상황을 중단하고 차량의 제어 권한을 운전자에게 전환하는 Hand-Over 상황이 발생한다. 이렇게 전달받은 제어권은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기에 그 알림이 신속하면서도 운전자의 인지 처리 역량 (cognitive processing capability)을 넘어선 부하가 가중되지 않도록 전달되어야 한다. 이에 자율주행 차량내 운전자 활동과 인지부하 상태를 기반으로 현재의 운전자 상태에 적절한 알림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자율주행 상황에서의 운전자 활동과 인지부하 상태를 분석하고, 운전자 in-situ (실시간) 상태에 맞춘 차량주행 제어권 Hand-Over 알림 방식 설계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인지 부하 기반의 차량의 주행 제어권 인계방법 연구의 필요성
3. 인지 부하 기반의 운전자의 상태에 따른 제어권 HAND-OVER 시스템
4. 토론 - 인지 부하 기반의 운전자 상태에 다른 제어권 HAND-OVER 시스템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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