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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지연 (연세대학교) 김호남 (연세대학교) 차보리 (연세대학교) 이현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540 - 54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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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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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과학관, 미술관 등에서 실시간 카메라와 스크린을 매개로 체험자와 스크린 사이의 인터랙션 방법론을 활용하는 체험형 콘텐츠가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콘텐츠에서 체험자 역시 스크린 위에 움직이고 반응하는 대상물로서 등장하는 경우가 많으며, 체험자는 스크린 위의 자신의 모습을 보며 보다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적 작업에 참여하게 된다. 하지만 때때로 체험자가 자신의 모습에 지나치게 몰입하는 경우, 콘텐츠의 상호작용적 의미를 미처 파악하지 못하고 단순한 체험만으로 작품에 개입하는 한계점을 지닐 수도 있다. 본 연구는 체험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되, 지나친 나르시시즘적 몰입을 극복할 수 있는 추상적 인터페이스로 접근한 인터랙션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스크린을 매개로 한 인터랙티브 수 · 과학 게임 콘텐츠 프로토타입인 〈Move Us〉를 통해 제안된다.〈Move Us〉에 적용된 추상적 인터페이스는 추상적 레벨을 심화시켜 새로운 인터페이스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재미와 몰입을 유도하는 동시에 학습 정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는데 역할 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추상적 인터페이스의 활용 사례와 특징
3. 작품 제안 :〈Move Us〉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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