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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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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문준석 (연세대학교) 김형신 (연세대학교) 이현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03 - 20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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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속 체험은 360 도 환경 내에서 이루어지기에 기존 평면 스크린을 통한 체험과는 전혀 다른 종류의 체험이 된다. VR 콘텐츠에서도 역시 체험자가 적극적으로 콘텐츠에 개입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들이 다수 제작되고 있는 현실에서, 이러한 스크린 경험 내에서 콘텐츠 진행을 제어하거나 현재 관람자와 콘텐츠 간의 상호작용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가 어떻게 화면상에 표시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우리는 평면 스크린 환경일 때와 VR HMD(Head Mount Display) 환경일 때, 화면상에 표시되는 UI(User Interface)가 서로 어떻게 공통적으로 혹은 새로이 접근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평면 스크린 환경에서의 UI 와 VR HMD 환경에서의 UI 를 분석하고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서 UI 가 화면에 표시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탐구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들이 개발한 성학십도 VR 콘텐츠의 UI 를 소개하고 VR 공간에 이질적이지 않고, 잘 인지될 수 있는 UI 형태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평면 스크린 환경에서의 UI
3. VR HMD 환경에서의 UI
4.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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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167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