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연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797 - 806 (10page)
DOI
10.9728/dcs.2019.20.4.7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상공간에서의 효과적인 인상관리를 위한 자기표현전략을 사용자의 개인속성인 사상체질과 사용동기를 중심으로 분류화하고자 하는 목표를 지닌다. 사상체질에 따른 페이스북 사용자의 사용동기와 자기노출의 후속연구로써 가상공간 안에서 자기표현전략이 가능한 미디어 중 페이스북과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먼저 선행연구와 기초조사를 통해 미디어 안에서의 자기표현요소를 추출하고자 한다. 사용자의 사상체질과 사용동기와 기본적인 사용행태를 조사하여 앞에서 추출된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의 자기표현요소를 중심으로 내용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에서의 자기표현 유형을 사상체질과 사용동기를 중심으로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효과적인 인상관리를 위한 사용자의 사상체질과 사용동기에 맞추어진 자기표현전략 제시를 위한 사용자 경험인 에서의 페르소나 기법이나 설득적 디자인 가이드라인 등에 제시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연구
Ⅲ. 파일럿 테스트를 통한 실험 설계의 구체화
IV. 추가 참여관찰 실험
V. 본 실험
VI.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04-000779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