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2호(통권 제60집)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651 - 680 (30page)
DOI
10.33645/cnc.2019.04.41.2.6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인문융합 교육에서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학습자 수업만족도를 비교하여 인문융합 교육의 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C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학생이 4학기 동안 수강한 인문융합 교과목을 대상으로, 매 학기 다른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수업사례를 분석하였다. 인문융합 수업에서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는 학업성취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만족도에는 큰 영향을 미쳤다.
동일하게 TBL을 적용하여도 수강인원이 30명 내외의 소규모 수업인가, 수업교실이 소규모 팀 활동을 하기에 적합한가의 여부에 따라 학습자 만족도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소규모로 이루어질수록 TBL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는 높게 나왔다. PBL을 적용한 결과, 전공교과목에서는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그것을 적용 활용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졌지만 교양수업에서는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학습자들은 교양수업의 학습 활동을 교실 밖으로 연장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만족도도 낮게 나타났다. 수강생 40명 이상의 중형 수업에서는 특정 교수학습 방법보다 교과목에 대한 학업 동기부여가 더 중요한 요소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인문융합 교과목의 취지에 맞는 교육 콘텐츠 개발은 물론 그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법과 교육 환경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습자의 현실적 요구와 인문융합 교육의 가치와 목표를 어떻게 조율할 것인가 하는 문제라는 것도 드러났다.

목차

1. 문제제기
2.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수업만족도
3.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667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