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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oung-Kyu JEONG (Hyupsu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글로벌문화학회 글로벌문화연구 글로벌문화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91 - 10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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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의 성장전략과 경쟁력은 다음의 몇 가지로 설명이 가능하다. 그리고, 향후 한국에서의 경쟁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의 사례엔 아마존이 2004년 가을 중국 현지 이커머스 업체를 인수해 쇼핑몰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나, 알리바바에게 밀려 사실상 좌절하였다. 현재, 아마존의 중국 내 점유율은 거의 미미한 수준으로 1% 미만이다. 둘째, 일본의 경우에는 매우 성공적이다. 특히, B2C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매우 성공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라쿠텐을 크게 제치고 1위를 지속하고 있다. 셋째, 원클릭 서비스는 아마존이 1999년 특허를 취득한 서비스로서, 서버에 신용카드 번호를 미리 저장해놓고, 고객이 간편하게 결제하도록 하는 핀테크 서비스다. 비록 국내 전자상거래가 PG, VAN을 거치는 다소 불편한 결제 시스템을 갖고 있다고는 하나, 과연 원클릭 서비스만으로 가격과 배송 및 반품 서비스 속도를 중시하는 한국 소비자들을 경쟁력을 갖출지는 의문이다.
아마존이 국내 업체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것은, 국내에서 구매가 어려운 해외 셀러들의 상품을 구매하는 직접구입 채널과 반대로 국내 제품들을 해외로 판매해주는 역직접구입 서비스이다. 아마존이 해외 제품을 국내에서 직접 판매하더라도, 기존의 직구·해외 구매대행 업체들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크지 않아, 배송 시간 단축이 가장 큰 경쟁력이지만, 여전히 여타 전자상거래 업체처럼 투자 비용이 많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 전자상거래 발전에 더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러한 전자 상거래발전은 문화컨텐츠산업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어 관련 문화컨텐츠산업 발전에도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킬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Amazon“s Growth and Development
Ⅲ. Amazon“s Management Strategy
Ⅳ. Analysis of SWOT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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