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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Yekyoum KIM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79 - 213 (35page)
DOI
10.21740/jas.2019.05.22.2.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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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사회과학 연구에서 수용하고 있는 삶의 세계(lifeworld; lebenswelt)에 대한 존재론적 접근을 성찰적으로 검토해보고,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이른바 ‘성찰성(reflexivity)’에 대한 탐구를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본고는 궁극적으로 ‘성찰성’의 함의를 동남아시아 문화연구의 ‘성찰적’ 방법론과 연계한다. 본고는 저자의 민족지학적(ethnographic) 연구 경험을 토대로 작성되었으며, 본고의 목적상 동남아시아 문화연구를 여타의 다른 거시적 관점 연구 또는 정량적 연구와는 구별된 연구분야로 인식한다. 또한, 본고는 인류학적 관점에 대한 ‘지적 삼각측정(epistemic triangulation)’의 일환으로서 사회학적 문화연구의 존재론적 관점을 수용한다.
본고는 저자가 1999년 6월 – 2000년 7월 인도네시아 북부 술라웨시(Sulawesi)에 위치한 미나하사(Minahasa) 공동체인 또모혼(Tomohon)에서 동남아시아 연구자로서는 처음으로 수행한 인도네시아 현지조사기간 동안에 야기된 동남아시아 문화연구에 있어서의 존재론적 ‘성찰성’을 토대로 한다. 본고의 목적상 해당 현지조사 경험이 선택된 이유는 해당 현지조사 경험이 21세기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주목해야 할 동남아시아 문화연구의 과도기적인 지적 특성을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였기 때문이다.
본고는 논의의 배경적 설명으로서 현지조사지인 또모혼(Tomohon)에 대하여 간략하게 서술한 후, 대안적인 ‘성찰성’을 탐구하기 위하여 주요한 사회과학적 결정요인인 사회구조(social structure)와 인적 에이전시(human agency)의 관계성 분석과 관련된 세 가지의 사회과학적인 존재론적 패러다임을 다음과 같이 고찰한다. 첫 번째 패러다임 (기능주의와 구조주의)은 인적 에이전시가 사회구조에 의해서 규정되고 결정론적으로 제한된다는 ‘현실주의’ 가정에 기반하고 있다. 두 번째 패러다임 (해석적 행위자 관점)은 ‘현실주의적’ 가정에 대한 비판적 반응으로 대두되었으며, 삶의 세계 구성과정에서 사회구조와의 구도에서 발현되는 사회적 행위자들의 유연성(flexibility)에 주목한다. 세 번째 패러다임 (‘성찰적’ 접근)은 사회적 행위자에 대한 구조적인 영향력뿐만 아니라 사회 구조화 과정에서 발현되는 사회적 행위자의 능동성에도 주목하면서 ‘현실주의적’ 가정과 ‘해석적 행위자’ 관점의 통합을 시도한다. 특히 앤소니 기든스(Anthony Giddens)의 구조화(structuration) 이론과 삐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의 아비투스(habitus) 이론에 나타난 사회구조와 인적 에이전시의 관련성에 관한 존재론적 관점을 검토하고, 이 두 학자의 관점을 통틀어서 ‘감각화하는(sensitizing) 성찰적인 이론적 틀’이라고 명명하면서 ‘현실주의적’ 관점과 ‘해석적 행위자’ 관점에 대한 대안적인 통합적 패러다임이라고 제안한다
결론적으로 본고는 또한 ‘성찰적’ 접근의 전제들이 ‘현실주의적’ 패러다임과 ‘해석적 행위자’ 패러다임의 존재론적 딜레마를 극복할 수 있는 지적 수단이 되기는 하나, 삶의 세계는 여전히 행위자와 사회구조 간의 ‘성찰적’ 그리고 ‘동질적(homogenous)’ 상호작용에 대한 좀 더 체계적인 ‘행위자 중심’의 설명력이 필요하다고 피력한다.

목차

Abstract
I. The Setting
II. Ontological Paradigms on human agency
III. Conclusion: Drawing Ontological Reflexivity Beyond ‘Reflexive Approaches’
References
국문요약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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