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249 - 268 (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의 성취압력과 부정적 평가두려움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변인 간 관계가 적극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사용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 는지를 검증하여,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안이 시험불안을 완화할 수 있는 완화효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함으로써 학교나 상담 현장에서 시험불안을 겪고 있는 중학생을 효과적 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중학생 310명의 설문자료를 구조방정식모형과 다집단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모의 성취압력이 부정적 평가두려움을 매개하여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다음으로, 부모의 성취압력이 부정적 평가두려움을 매개하여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는 학생의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 사용 정도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였다. 즉,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적게 사용하는 학생들은 부모의 성취압력이 부 정적 평가두려움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부정적 평가두려움이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많이 사용하는 학생들은 부모의 성 취압력이 부정적 평가두려움과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