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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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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연 (서울여자대학교) 김종남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919 - 2,93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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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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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제시동기와 자기제시기대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 평가에대한 두려움과 긍정적인 사건에 대한 부정적 해석의 순차적 매개 효과이 혜 연**ㆍ김 종 남*** 연구 목적: 이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긍정적 사건에 대한 해석 편향이 자기제시동기와 자기제시기대의 차이가 사회불안과 갖는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 각 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9월부터 10월까지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최종 399부의 응답 자료를 SPSS 21.0와 SPSS macro의 6번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모든 주요변인들이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자기제시동기와 자기제시기대의 차이가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긍정적 사건에 대한 부정적 해석을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 매개효과가 밝혀졌다. 결론 및 제언: 자기제시 동기는 높으나 그 기대는 낮은 사람은 긍정적 평가가 주어지는 상황에도 불안을 느끼며 이를 부정적으로 왜곡하여 해석하여 사회불안에 이르게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치료 장면에서는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다루어 사회불안의 영속화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추후에는 대상과 측정방식을 보다 발전시켜 본 결과를 반복검증해볼 필요가 있겠다. 핵심어: 사회불안, 자기제시,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해석편향, 매개효과 □ 접수일: 2023년 1월 25일, 수정일: 2023년 2월 11일, 게재확정일: 2023년 2월 20일* 본 연구의 주저자의 석사학위청구논문과 2017년도 건강심리학회 중독심리학회 공동학술대회에서 포스터 발표한 내용의 일부를 수정・보완한 것임. ** 주저자,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심리학과 석사(First Author, Master, Seoul Women’s Univ., Email: hyoni211@swu.ac.kr)*** 교신저자, 서울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eoul Women’s Univ., Email: kimjn@sw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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