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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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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영 (Inha University) 백광준 (Inha University) 이순현 (Inha University) 황종하 (Marin Safety Meca)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279 - 284 (6page)
DOI
10.5916/jkosme.2019.43.4.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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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허베이 스피릿호의 충돌 사고로 발생된 파공을 오랜 시간 방치하여 대량의 원유가 태안 인근 해역으로 유출되었다. 이러한 사고로 인해 유출되는 원유를 효율적으로 막기 위한 기술개발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사고의 대안 중 하나로 봉쇄장치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실험과 수치적 연구들이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공 면에서 실제 정수압을 구현하기 위해 실제 실험 방식인 가압식 방법과 높이 차이를 이용한 중력식 방법을 비교하였다. 비교하기 위해 유한체적법을 기초로 한 전산유체역학이 수행되었다. 파공 면의 형상에 따른 유동 변화와 압력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파공부를 막기 위한 장치인 앵커에 작용하는 힘을 가압식 방법과 중력식 방법에서 비교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방법과 모델
3. 수치해석 조건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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