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창수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교육비평 교육비평 교육비평 제43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8 - 38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과정을 젠더 텍스트로 이해하는 것은 한국 교육 영역에서는 매우 생소하다. 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 사회와 교육에서 수행하고 있는 다양한 상황, 사건, 현상들이 어떤 젠더 감수성을 가졌는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본 논의는 필자의 경험을 통해 수집한 일상적인 텍스트들을 중심으로 한국 사회와 교육 내 젠더 감수성의 위치성을 논의하였다. 두 번째로 젠더 텍스트로서 교육과정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보편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교육과정 정의의 재개념화가 필요하다. 주지하고 있지만 실행 차원에서 애매하게 인식되어 있는 교육과정 이해 패러다임을 존재론적 개념들을 활용하여 다시 한 번 재개념이 가진 수행성 의미를 예시적으로 재고하였다. 마지막으로 이글에서는 젠더라는 주체 없는 정체성의 형성 과정으로서 교육과정을 제안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과정 이해 패러다임의 핵심 개념인 실제, 실행, 실천, 수행의 의미를 담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목차

요약
1. 젠더와 교육과정의 재개념 필요성
2. 성과 젠더에 대한 오해
3. 젠더 텍스트로서 교육과정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0-000759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