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혜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승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63 - 287 (25page)
DOI
10.21024/pnuedi.33.1.202303.2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과정 연구의 흐름에서 나타난 교육과정 이해와 개발의 괴리의 문제를 해소하고자 1970년대 미국 재개념주의 논의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한국 교육과정연구의 방향을 규범적으로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 교육과정 연구의 방향을 탐색한 선행 연구 결과와 재개념주의에서의 교육과정 이해 및 개발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는 currere를 동사적 의미로 해석하여 재개념화한 재개념주의의 논의에 기반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연구의 방향을 학습자 중심 개발 패러다임으로 규정하고 전통적으로 교육과정연구에서 다루어야 할 기본 질문으로 인식되어 온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학습자의 성장을 위하여 가르칠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로 변경하고, 교육과정연구에서 이해의 범위를 학습자, 교사, 교과, 사회, 국가 교육과정으로 확장시키는 한편, 교육과정 개발에서는 이해에 따른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개발하는 것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과정연구의 방향에 기반한 후속 연구로 학습자 주도성의 실현 방안과 대학 입학에 경도되어 있는 우리나라 교육 현실의 변화 방안 탐색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