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래 (한양대학교) 이성노 (한양대학교) 맹이섭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73 - 83 (11page)
DOI
10.21097/ksw.2019.05.14.2.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뉴스포츠의 교육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뉴스포츠에 대한 인식과 수업참여도가 체육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뉴스포츠수업 경험이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82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상의 연구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뉴스포츠에 대한 인식, 수업참여도, 체육교육효과의 차이에서는 학년이 높고 남학생이며 운동을 잘한다고 생각하는 집단과 뉴스포츠참여 빈도가 ‘5회 이상’인 집단의 평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결국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성별요인에서 기인한 결과로 체육수업의 특성상 여전히 경쟁적이고 활동적이기 때문에 남성적 요소가 많아 상대적으로 남학생들의 참여도가 높고 수업에 대한 가치평가가 우호적으로 나타났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둘째, 뉴스포츠에 대한 인식과 수업참여도가 체육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 사회성, 창의성에 있어서 뉴스포츠에 대한 인식, 수업참여도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뉴스포츠를 통한 체육교육이 학생들의 신체활동을 증진시키게 되며 이를 통해 신체적 발달과 더불어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사회성을 발달시키며 창의성을 키워주는 등의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0789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