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육정미 (대전장대초등학교) 최성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591 - 615 (25page)
DOI
10.15753/aje.2019.06.20.2.5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설 동의보감은 한의학을 제재로 등장인물 유의태, 허준, 유도지 간에 전개되는 갈등과 희비를 섬세하고 박진감 있게 그려내고 있다. 특히 유의태를 스승으로 모신 허준과 유도지가 경쟁적으로 의술을 익히는 관계를 묘사한다. 이 연구는 소설의 줄거리를 교육의 관점에서 주목하여 등장인물 간에 교육적 관계가 어떤 양태로 전개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를 참고로 교육적 관계의 형성, 유지, 종결에 필요한 요건을 도출하고, 그에 비추어 소설의 내용을 해석하였다. 교육적 관계를 식별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장상호의 교육본위론을 주요 분석틀로 삼았으며, 소설 텍스트의 분석을 위해서 해석학적 방법에 의거하였다. 연구 결과, 유의태와 허준은 교육적 관계의 요건에 부합한 반면, 유의태와 유도지의 관계는 그렇지 못하였음을 식별할 수 있었다. 이러한 소설 동의보감의 대비적 전개구도는 스승-제자 관계를 다루는 문학작품의 모티프를 재현해서 보여준다. 소설 동의보감을 통해 교사-학생 간의 관계가 교육적 관계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요건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학교를 비롯한 생활공간에서 진행되는 교육적 관계에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논문 요약
I. 서론
II. 선행연구 고찰
III. 교육적 관계의 기본요건과 전개양태
IV. 소설 『동의보감』에서 교육적 관계의 전개양태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0-000905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