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숙 (서울유현초등학교) 최성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원리학회(구 교육원리연구회) 교육원리연구 교육원리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28 (28page)
DOI
http://dx.doi.org/10.19118/edp.2024.29.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든 면에서 출중하게 뛰어난 사람은 드물다. 인간은 누구나 발전도상에 있으며, 그 정도에 차이가 있을 때 이를 교육의 계기로 활용하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교육소재가 둘 이상일 때 각기 다른 영역에서 선진과 후진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 간에 상구와 하화를 교대로 수행하는 교류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교류교육은 두 교육주체가 두 가지 다른 소재에서 한 번은 제자, 또 한 번은 스승이 되는 방식으로 상구와 하화를 번갈아 경험하는 교육의 형식을 말한다. 교류교육은 교육주체의 입장에서 상구와 하화의 균형을 맞추는 통로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영화 <자산어보>는 이러한 교류교육의 단면을 흑백의 영상으로 담아낸 작품의 하나이다. 이 영화에서는 조선 후기 흑산도에 유배된 정약전과 그곳에서 어부로 살아가는 정창대의 만남을 그리고 있으며, 무엇보다 성리학과 해양생물지식이라는 두 소재에서 선진과 후진에 있는 두 사람 사이의 교류교육을 영화다운 생동감을 더해 박진감 있게 그려내고 있다. 본 연구는 영화 <자산어보>에 나타난 교류교육의 전개양상에 관해서 먼저 두 가지 소재를 병립하는 교육적 관계의 성립과 유지와 종결이라는 세 가지 국면으로 나누어 정리한 다음, 각 국면에서 어떤 관계적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지를 살피는 방식으로 세부내용을 분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