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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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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차희령 (한국기계연구원) 백연경 (한국기계연구원) 이정구 (한국기계연구원) 김동환 (성림첨단산업)
저널정보
한국자기학회 한국자기학회지 한국자기학회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98 - 107 (10page)
DOI
10.4283/JKMS.2019.29.3.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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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산업의 발달과 함께 전자기 부품의 고효율화/소형화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에너지 및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의 발달과 변화에 핵심이 되는 소재 중 하나가 Nd-Fe-B 자석이며, 자석의 특성에 따라 구동 모터와 같은 자동차 부품의 효율 및 성능이 결정된다. 하지만 Nd-Fe-B 자석의 내열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중희토 금속은 자원편중 및 가격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Nd-Fe-B 자석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Nd 역시 수요에 대한 공급에 차질이 예상된다. 이에 최근에는 중희토 금속 저감/배제 자석 개발과 더불어 Nd-Fe-B 자석 제조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Nd, Pr을 자원이 풍부하고 가격이 저렴한 Ce, La 등으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희토류 자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Nd 저감형 Nd-Fe-B 자석의 연구 개발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희토류 영구자석 산업 동향
Ⅲ. 희토류 영구자석의 Nd 저감 기술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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