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오 (한양대학교) 임명섭 (한양대학교) 박두하 (한양대학교) 박지원 (한양대학교) 최명균 (드라이브텍) 최윤용 (드라이브텍)
저널정보
한국자기학회 한국자기학회지 한국자기학회지 제33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51 - 260 (10page)
DOI
10.4283/JKMS.2023.33.6.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네오디뮴 영구자석의 대안으로 탈희토류 영구 자석인 페라이트 영구자석을 이용하여 퍼스널 모빌리티용 15 kW급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최적 설계를 제시한다. 기존 네오디뮴 영구자석 모터의 특성과 페라이트 영구자석으로 대체했을 때의 특성을 비교, 개선 방법을 제시한다. 회전자 외경, 영구자석의 형상 및 레이어 수에 따른 전자기 성능을 비교하고, 불가역 감자 특성과 기계적 안전성을 고려하여 초기 설계가 수행된다. 퍼스널 모빌리티용임을 감안하여 도심 주행용 주 운전점의 효율을 고려하고, 실험점 개수를 줄이기 위한 2-단계 최적화를 진행한다. 본 논문의 최적 설계 결과와 기존 모델의 결과 비교를 통해 탈희토류 영구자석을 이용한 동기모터의 퍼스널 모빌리티용 적합 가능성을 시사한다.

목차

I. 서론
II. 퍼스널 모빌리티용 구동 모터 사양
III. 기존 탈희토류 모터 분석 및 개선 설계
IV. 퍼스널 모빌리티용 구동용 모터 단계적 최적화
V.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34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