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명 (SL) 노규철 (SL) 유기수 (영남대학교) 배철호 (영남대학교) 심재술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3권 제7호(통권 제406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489 - 496 (8page)
DOI
10.3795/KSME-B.2019.43.7.4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 헤드램프 습기 발생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인 플라스틱 발수에 대한 해석모델을 개발하고 실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해석정확도를 검증함에 있다. 발수 해석 모델은 절대 습도를 위해서 수분 수송 방정식을, 증발 및 응축을 위해서는 수막 방정식을 사용하였고, 실차 조건의 온도경계 조건을 모사하기 위해서 평균 온도 개념을 도입하여 수치 해석 모델을 단순화하였다. 플라스틱의 발수는 플럭스 경계조건을 사용하였다. 플라스틱 발수 플럭스는 칼피셔 장비로 측정한 결과를 토대로 아레니우스식의 형태로 표현하였다. 해석 결과는 평균 온도에 의한 평균 습도 값으로, 실험 결과는 특정 위치에서 측정한 값으로 사용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 헤드램프 내부절대습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시점, 즉 응축이 일어나는 시점이 해석과 실험에서 동일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자동차용 헤드램프
3. 플라스틱 발수
4. 실차 습기 실험 및 전산 해석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50-000863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