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광호 (대아티아이) 박지원 (대아티아이) 안진 (대아티아이)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81 - 288 (8page)
DOI
10.24284/JKOSUR.2019.6.7.2.2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 혁명의 기술 발전으로 철도 분야에서도 빅데이터 기반의 통계분석을 통한 운행 수요 예측이나 장비 유지·보수 등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실시간 철도안전 통합 감시·제어시스템 개발” 연구에서도 “실시간 철도 안전관제 플랫폼”을 개발하여 현장 데이터를 통합 수집하고, 수집 데이터 기반으로 안전 수준을 판단하는 로직에 활용 중이다. 그러나 구축 데이터 용량이 수집 기간에 비례하여 증가함에 따라 실시간 처리 기반의 분석·예측에 활용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철도 안전관제 플랫폼”에 적용된 시계열 데이터베이스 기반에서 실시간 통계분석을 수행하고자 고속 필터와 분산형 서비스 지원을 위한 웹 기반 인터페이스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안의 검증을 위하여 기존 관제에서 활용되는 시뮬레이터를 통해 열차운행 실적정보 관련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검증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실시간 데이터 처리 속도가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실시간 철도 안전관제 플랫폼
3. 성능 개선을 위한 시스템 설계
4. 검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25-0009049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