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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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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광호 (대아티아이) 박지원 (대아티아이) 안진 (대아티아이)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33 - 241 (9page)
DOI
10.24284/JKOSUR.2018.12.6.4.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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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안전 감시 및 제어를 위한 데이터 분산 서비스 기반의 융합시스템인 실시간 철도안전 통합 감시·제어 시스템 개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차량, 신호, 전력 및 안전감시 설비의 안전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고,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하여 분산 서비스 기반의 통신 미들웨어를 채택하였다. 그러나, 기존 관제 서버로 활용되는 서버장치의 경우 안전성 등의 사유로 하드웨어 성능이 낮아 분산 서비스 미들웨어의 최대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안전관제 시스템에서도 초당 20만 패킷을 전송량 목표로 설정하였으나 LAB 기반 성능시험을 수행한 결과 충족하지 못하였다. 본 논물에서는 기존 장비의 데이터 수집 성능을 개선하고자 철도 데이터의 특성을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에 따라 패킷량이 많은 신호설비와 차량설비의 데이터 모델에 DDS 기반의 스트리밍 전송방식을 적요하였다. 그 결과 하드웨어 성능이 동일한 경우 처리량이 기존보다 약 30.4배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향후 실시간 철도안전 통합 감시·제어 시스템에 실제로 적용하여 데이터 처리의 성능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실시간 철도 안전관제 플랫폼
3. 실시간 철도 안전관제 플랫폼 데이터 전송 요구사항 분석
4. 실시간 철도 안전관제 플랫폼 데이터 수집 성능 개선 방안
5. 검증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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