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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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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찬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형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97 - 307 (11page)
DOI
10.24284/JKOSUR.2019.6.7.2.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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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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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주행장치는 차체의 하중을 지지하는 중요한 부품으로, 정적 및 동적 하중이 복잡하게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주행장치의 설계 및 강도평가를 위해서는 정하중시험, 피로시험 및 주행성능시험 등 다양한 시험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다축하중이 작용하는 대차프레임의 피로수명을 평가하는 세부적인 절차가 규정되어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선로에서 KTX 대차프레임의 하중이력을 측정하고 특성을 분석하였다. 하중이력은 측정위치에 따라서 단축, 다축하중 등 다양한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다양한 평가방법을 적용하였고, 이로부터 적합한 피로수명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유한요소해석
3. 하중이력 측정
4. 평가결과 및 토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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