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백 (한국교통대학교) 전현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광우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05 - 516 (12page)
DOI
10.24284/JKOSUR.2019.12.7.4.5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철도 차량과 같은 장수명 구조물은 서비스 기간 중 부식 및 반복되는 피로하중에 의해 점차 차체의 강성이 저하되는 노화 현상이 발생 된다. 강성저하로 인한 하중진폭의 증가는 차량의 피로손상을 가속화시켜 안전운행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노화를 고려하여 잔존 서비스 기간 중 충분한 안전성을 입증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피로수명 평가가 수행되고 있다. 피로하중을 받는 일반 구조물의 잔존수명평가는 Miner의 선형누적손상이론을 기반으로 하며, BS 7608, AWS D1-1 등의 규격에서는 이를 위한 용접부의 S-N 선도를 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철도전용 규격으로 prEN 17149 규격이 준비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절차는 초기 설계시 전체 피로수명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사용 중 잔존수명을 평가하기 위한 절차는 제시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 중 철도차량 차체의 잔존수명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부식에 의한 차체강성 저하와 BS 7608, AWS D1-1 및 prEN 17149 규격의 S-N 선도특성을 비교하였으며, 현재의 하중이력을 바탕으로 제작초기의 상태를 고려하여 총 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관련이론
3. 사례연구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25-000372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