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숙 (중앙대학교) 김희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 - 30 (30page)
DOI
10.21183/kjcm.2019.6.18.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의 교원연수 경험과 요구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외곽지역의 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 1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2018년 8월부터 11월까지 연구 참여자별로 각각 개별면담 1회와 집단면담 1회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원연수에 대한 단일학급 교사의 긍정적인 경험으로는 ‘우리끼리의 공감대’, ‘우물 안 개구리 탈출하기’, ‘나를 돌아보기’가 있었으며, 부정적인 경험으로는 ‘장학사님이 없어요’, ‘정체성의 혼란’, ‘배워도 적용할 수 없는 내용’이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교원연수에 대한 요구로는 ‘우리 반은 혼합연령’, ‘1:1 맞춤형 연수’, ‘편의성과 유용성을 동시에’가 제시되었다. 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들의 교원연수에 대한 경험과 요구를 살펴보는 것은 단일학급 교사를 위한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70-000883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