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9 - 66 (18page)
DOI
10.18208/ksdc.2019.25.2.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한한 창의성으로 자신만의 세계관을 구축한 일련의 디자이너들은 패션을 보다 풍부하고 확장된 미적 산실의 영역으로 견인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 목적은 준 다카하시가 전개하는 언더커버의 패션 작품 분석을 통해 표현 특성을 파악하는데 두었다. 이는 패션디자인의 창의적 표현과 디자인 혁신의 가치를 구현하는 방식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방법은 언더커버 이력과 작품 활동 및 디자인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문헌 고찰과 2013 F/W부터 2018 F/W까지의 여성복 컬렉션을 대상으로 디자인 특성에 대한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형태는 주로 H, A라인을 중심으로 전개 되었지만, 다양한 의복 아이템의 해체와 재조합을 통해 해체적 아방가르드 아이디어와 실용성의 조화를 제시하였고, 오버사이즈 형태, 레이어링 등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였다. 색상과 소재는 시즌에 따라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다양한 색상과 일반적인 의류 소재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문양은 다채로운 문양과 각종 그래픽 이미지, 브랜드 로고, 포토이미지, 유명 아티스트의 작품 등을 활용하여 해당 시즌의 주제를 강조하고 브랜드 개성을 나타냈다. 또한 각종 소품을 비롯하여 무대 배경, 모델 연출, 퍼포먼스, 컬렉션의 사운드 트랙은 시즌 컬렉션 주제를 강조하고 메시지 전달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이상의 고찰을 통해 언더커버의 패션작품에 표현된 특성은 첫째, 펑크의 과격한 외적 표현보다는 관습적이고 획일화된 것에 대한 거부라는 펑크의 정신적인 측면에 집중하여 개념적인 해석을 추구하였다. 둘째, 해체적 아방가르드 성향을 유지하되 음악이나 미술작품 등 예술적인 측면과 융합시킴으로써 예술적 아방가르드를 지향하였다. 셋째, 하위 스트리트 스타일의 속성을 유지하고 있으나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깊은 성찰과외적 표현 방식에서 고급 지향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로 전환시킴으로써 하이엔드 감성의 아웃사이더 미학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차별화된 패션 세계관으로 진화를 거듭하며 새로움에 도전하는 디자이너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이는 후속 디자이너들에게 독창적이고 개성적인 작품 세계 구축을 위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언더커버 패션컬렉션 분석
Ⅳ. 언더커버 패션작품에 나타난 표현 특성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0916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