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패션 영상은 표현 방법과 표현 주제에 있어 다양한 양상을 보이며 전개되고 있다. 최근에는 아이러니하게도 패션 상품의 과잉생산과 과잉소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패션 영상이 출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사회에 내재해 있는 패션과 관련된 사회문제를 패션 영역에서 다루고 있는 모순적인 현상을 살펴보고 패션 영상에 표현 주제로 나타난 사회적 이슈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첫째, 패션 영상의 개념과 역사를 분석함으로써 이론적 근간을 마련한다. 둘째, 패션 영상의 발전, 전개 사항을 분석하고 표현 방법을 살펴봄으로써 표현 도구로써 패션 영상의 특징과 가치를 규명하고자 한다. 셋째, 패션 영상에 나타난 사회적 이슈를 파악하고 사회적 역할을 하는 표현 주제를 도출함으로써 디자인 도구로써 패션 영상의 창의적 표현을 위한 연구의 기초가 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며, 그 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패션 영상의 개념과 역사를 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해 분석한다. 특히, 패션 영상의 질적·양적 성장을 이룬 2000년 이후에 발표된 패션 영상을 살펴보고 발전과정을 분석한다. 사례 분석을 통해 패션 영상의 주제와 내용 및 표현 방법을 살펴보고 사회적 역할을 하는 패션 영상의 사례를 구분한다.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패션 영상의 사례를 표현 주제별로 나누어 내용 및 제작 방법을 분석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영상은 작가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디자인 요소뿐만 아니라 이미지, 스타일, 감성, 음악, 메시지 등 다양한 의미의 패션 이미지로 표현된 창작물로 정의할 수 있었다. 둘째, 패션 영상은 패션 브랜드의 홍보 개념을 넘어 컨템퍼러리 아트로써의 기능을 하며 표현 주제가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었다. 특히, 아티스트가 제작한 패션 영상은 예술적 표현과 사회적 메시지를 강조하고 있었으며, 브랜드의 영상은 아티스트와의 협업으로 예술표현을 통해 상업적 가치를 전달하고 있었다. 셋째, 사회적 역할을 하는 패션 영상은 표현 주제로 지속 가능성, 양극화, 불평등, 다양성을 다루고 있었으며, 표현 기법은 실사, 모션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으로 다양하게 확장되고 있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 방법과 사회적 의미를 더한 패션 영상이 계획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