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성 (상명대학교) 이준영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3호(통권 제61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091 - 1,136 (46page)
DOI
10.33645/cnc.2019.06.41.3.10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들의 새로운 행복에 대한 담론으로 제시되고 있는 행복 추구 방법인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트렌드 현상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 방법 가운데 내용분석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은 소비, 식사 및 음주, 여행, 취미, 요리, 휴식 등의 행위를 통해 소확행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나 남성 소비자는 식사, 음주, 여행, 소비, 스포츠 활동이, 여성 소비자는 소비, 식사, 음주, 여행, 취미를 통해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 발현된다고 나타났다.
둘째, 소확행 행위 중 소비행위를 중점적으로 분석한 결과 소비자들은 음식, 음료, 주류, 문화생활, 유희, 외모관리 등의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하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남성 소비자는 식음료에 대한 소비가 높게 나타났으며, 여성 소비자는 식음료와 문화생활에 대한 소비 비중이 높다.
셋째, 소비자들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의 순간을 자녀와 가족과 공유한다고 수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친구, 연인, 부부, 혼자, 반려동물 순으로 제시 되었다. 남성 소비자는 친구, 연인이, 여성 소비자는 자녀와 가족과 함께 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넷째, 소비자들의 소확행이 나타나는 장소로 일상 공간과 일상을 벗어난 장소가 혼재되어 제시되었는데, ‘집/동네, 카페, 식사 공간, 자연, 문화시설, 소비 공간 등’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확행에 대한 워드클라우드에서는 소비자들의 식문화 관련된 키워드(마카롱, 먹방, 요리, 카페 등)와 놀이, 여가 문화 관련 키워드(호캉스, 기차, 물 놀이, 여행, 휴가 등), 소비자들의 긍정적 감정(좋은, 고마워, 꿀잼, 추억, 힐링 등)이 도출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