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7 - 25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전지역에 거주하는 중2 학생을 대상으로 소비자 역할수행과 삶의 만족도 관계, 소비자 역할수행과 행복 간의 관계 및 삶의 만족도와 행복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세 변수의 연계성을 검토하였다. 현대사회에서 대표적인 소비 주체인 청소년의 소비문화 특성은 동조 소비, 과시 소비, 충동 소비이며 기호적이며 감각 소비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올바른 소비자 역할수행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에서 청소년들이 소비자로서 역할수행 하는 것이 삶의 만족도 및 행복과 어떤 연계성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대전지역에 거주하는 중학교 2학년 35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역할수행 척도 17문항(5개 요인)과 삶의 만족도 5문항(1개 요인) 및 중학생용 행복 척도지 45문항(9개 요인)이 포함된 질문지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청소년의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으려는 방안으로 중학생의 소비자 역할수행과 삶의 만족도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소비자 역할수행과 행복은 정적 상관관계가 확인되었고, 삶의 만족도와 행복도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재확인하였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