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협 (Hanbat National University) 임재문 (Hanbat National University) 신광복 (Hanbat National University) 김승택 (Hyundai-rotem) 정원화 (Hyundai-rotem)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6호(통권 제120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56 - 466 (11page)
DOI
10.7782/JKSR.2019.22.6.45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철도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적층 복합재 프레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단일 방향 탄소섬유/에폭시와 직조된 탄소섬유/에폭시 적층 복합재를 철도차량 차체 프레임에 적용하였다. 적층 복합재 프레임의 수치해석기법 검증을 위해 구조 시험과 수치 해석결과를 비교하였으며, 7.78% 이하의 오차를 확인하여 수치 해석기법의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검증된 수치 해석기법을 통해 기존 알루미늄 차체 프레임의 비강성을 적층 복합재 프레임과 비교하였고, 알루미늄 프레임과 유사한 비강성을 갖는 적층 복합재 프레임을 설계하였다. 직조된 탄소섬유/에폭시 적층 복합재를 적용한 프레임이 약 54.05%로 가장 높은 경량화 효과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복합재 차체 프레임 설계
3. 복합재 차체 프레임의 구조 성능시험
4. 복합재 차체 프레임의 구조안전성 평가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