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덕희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373 - 1,380 (8page)
DOI
10.9728/dcs.2019.20.7.137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팀기반 학습법을 적용한 후 대인관계, 셀프리더십, 수업참여 정도의 효과를 측정하고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이다. 간호대학생 42명을 대상으로 2016년 10월 13일부터 12월 8일까지 6주동안 팀기반 학습을 적용하고 전, 후 설문을 받았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9.0을 이용하여 paired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팀기반 학습법 적용 후 대인관계, 셀프리더십, 수업참여 정도는 학습법 적용 전에 비해 모두 유의하게 향상 되었다. 대인관계는 셀프리더십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대인관계는 수업참여 정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 수업참여 정도와 셀프리더십은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연구 결과 여성건강간호학 이론 수업에서 팀기반 학습법이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연구 설계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조군 사전 사후 설계와 장기간 학습법 적용 후 효과를 측정한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04-000950364